웨이브에서 볼수 있는 애니추천 썸머 워즈 (サマーウォーズ , 2009)의 평점 및 출연진 정보
썸머 워즈 (2009)
Summer Wars
サマーウォーズ
제작 정보
제작 : 매드하우스
출시 : 2009년
수상 이력
제 41회 성운상 미디어부문 수상작
라프텔 역대 애니 인기 랭킹 100위
올 여름, 아주 특별한 가족의 여름 전쟁이 시작된다!
줄거리
최첨단 보안기술로 만들어진 ‘OZ’는 핸드폰, 컴퓨터, 게임기 등으로 간편하게 접속할 수 있는 사이버 가상 세계. 전 세계 누구나 개인 ‘아바타’를 통해 쇼핑, 영화나 음악 등 현실과 똑같은 방식으로 즐길 수 있다. 교통, 의료, 소방 등 공공서비스 뿐만 아니라 각국의 군사, 행정까지 조절할 수 있는 ‘OZ’는 지구상에서 가장 안전한 세계였는데… 나 ‘고이소 겐지’ 17살. 특기는 수학이지만 수학올림픽 국가대표에 실패하고 지금은 ‘OZ’의 서버관리 아르바이트로 무료한 여름방학을 지내고 있다. 어느 날, 나의 짝사랑 ‘나츠키’ 선배로부터 약혼자 노릇을 해달라는 부탁을 받아 선배의 고향 나가노 우에다에 내려가게 된다. 시골마을에서 만난 90살의 할머니와 27명의 대가족과의 즐거운 시간을 보내던 나에게 날아온 한 통의 문자 메시지. 천재수학 소년의 명성을 걸어 수수께끼 숫자의 메시지를 하룻밤에 해석한다! 그것이 ‘세상의 위기’가 될지도 모르고… 다음 날, 모든 시스템이 마비가 된 ‘OZ’와 현실 세계. 심지어 내가 이 혼란을 일으킨 범인으로 지명수배되다니! ‘OZ’는 정체불명의 침입자로 붕괴되어 현실 세계의 위기로 이어지고 있다! 나 ‘고이소 겐지’ 17살, 그리고 27명의 대가족은 인류의 운명을 걸어 일생일대의 여름 전쟁에 나선다!
평점 및 성우진
yunosuke Kamiki
Kenji Koiso (voice)
Nanami Sakuraba
Natsuki Shinohara (voice)
suki Tanimura
Kazuma Ikezawa (voice)
감독이 전작 시간을 달리는 소녀의 호소다 마모루인 것만으로도 수많은 사람들의 기대와 스포트라이트를 한 몸에 받은 작품이다.
호소다 마모루 감독이 결혼하기 전, 지금의 부인이 된 여자친구의 고향에서 상견례를 하러 간 경험이 작품의 모티브가 되었다. 대가족이나 친척 관계의 어울림이 없이 자랐던 호소다 감독의 집안에 비해 왁자지껄한 이때의 분위기와 결혼 후 아내의 친척들의 관계를 보고 가족과 친척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된 계기가 되었고, 그 때의 분위기를 작품에 담아내고 싶었다고 한다.
이타미 주조 감독의 <장례식(お葬式, 1984)>에서 영향을 받았다. 장례라는 이전까지는 영화의 소재로 다뤄지지 않는 소재를 오락 영화로 승화한 도전적인 자세를 배우고 싶었다며, 지금까지라면 일본 애니메이션에서는 대사 한 마디 없이 지나가는 병풍 캐릭터여야 할 0살짜리 아기부터 중년의 아저씨, 아줌마들, 90살의 할머니가 준주역으로 활약하는 대가족이 주인공인 군상극에 도전했다고 한다.
제 42회 시체스·카탈로니아 국제 영화제 애니메이션 부문 최우수 장편 작품상, 제 13회 문화청 미디어 예술제 애니메이션 부문 대상, 제 33회 일본 아카데미 상 최우수 애니메이션 작품상, 제 14회 몬트리올 판타지아 영화제 최우수 애니메이션 상 관객 부문 : 금상, 제 1회 애너하임 국제 영화제 최우수 애니메이션 상 등등등 뭔가 미친듯이 수상을 많이 했다.
주제가인 僕らの夏の夢을 만들고 부른 야마시타 타츠로는 일본 대중음악계에서 유명한 인물.허나 개봉 할 당시만 해도 감독 버프를 받고도 한국에서 인지도가 거의 제로였으나 2010년대 후반부터 시티팝이 유행하면서 인지도가 조금 있다.
화투가 중요한 소재로 등장하기 때문에, 감독은 한국이 인터넷이 발달하고 화투도 인기라니 잘 먹힐 것 같다고 생각했다고 한다. 전 세계에서 날아온 응원 메세지 중 한글이 자주 눈에 띄는 것이 친숙하게 느껴지는 사람도 있다.
극 중 나오는 컴퓨터 시스템인 OZ가 마침 국내 LG에서 서비스하던 WIPI 서비스인 OZ와 동명이어서 LG 쪽에서 홍보 효과를 거두기 위해 영화 국내 배급의 스폰서로 밀어주었다. 이 때문에 썸머워즈 한국판 예고편 뮤직비디오에는 LGT 광고음악인 클래지콰이의 Wizard of OZ의 영어버전인 World of OZ가 삽입되기도 하였다.
호소다 마모루 감독이 밝히길, 극중의 OZ 이름의 유래는 숙소 근처 편의점 이름에서 따온 것이라고 한다. 또한 해당 편의점의 이름은 그곳의 지역명인 오이즈미에서 따온 것.
참고로 국내에도 정식으로 발간된 2차창작물(이라기보단 프로작가들의 앤솔로지 기획)에 보면 이 OZ라는 세계관에 대해 일본 현지에서는 꽤나 선각인효과를 갖게 된 모양.
나츠키의 본가가 있는 시골 풍경은 나가노현 우에다시를 참고한 것으로 감독이 결혼전에 상견례를 하러 찾아간 부인의 고향이다. 그래서 우에다시에서 자동차 번호판에도 사용하는 육문전 가문을 볼 수 있다. 호소다 감독은 뉴타입과의 인터뷰에서 '우에다에는 여름에 중요한 전투가 많았다'고 언급했다. 작중에서도 집안 자랑을 하면서 도쿠가와 이에야스 군대와 맞서 싸운 무용담을 신나게 한다. [3]
나무위키